토종벌 관련 이전 자료 모음/토종벌 분봉

사각벌통에서 쉽게 하는 인공분봉

금송(천안) 2014. 7. 17. 20:07

보통, 왕대나 처녀왕 또는 산란중인 왕을 구비하시기 어렵거나, 인공왕대를 만들기 어려운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아래 소개시켜 드리는 방법은 제가 10여년 전부터 사용하던 방법으로, 벌을 내려몰거나 멀리 옮기거나,헛집등을 잘라내고 할 필요없이 하는 아주 손쉬운 방법입니다. 물론 지금은 이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분봉후 변성왕대 만드는 통에서 왕대를 떼어서 활용합니다.

 

또한 나눈 한통이 실패해도 원군(왕이 있는 통이 있으므로) 보너스및 교육비로 생각하시면 마음이 편하실 겁니다.

하지만 한두번 성공하시면 그 다음부터는 아주 쉽게 또한 여러통, 왕이 없는 기간을 최소화 할수 있습니ㄷ다.

 

아래 방법을 왕을 벌들이 만들게 하는 변성왕대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변성왕대라고 해서 안좋은 선입견등을 가지실 팰요는 전혀 없다고 봅니다.

지금의 인공이충도 결국은 변성왕대를 만들게 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오히려 훌륭한 벌통 여왕의 유전자를 이어받으니 좋을수 있겠지요.

이젠 변성왕대의 단점을 이야기 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예전에 초창기 시도할때는 주위의 매도로 오려움이 많았습니다.

 

 

 

방법

 

벌집이 좌대까지 내려론 것을 기준으로

 

 

벌통이 5칸일때,

위로부터 세번째와 네번째에 청개다리를 박고 (단 세번째와 네번째는 서로 반대방향에서 박아주어 벌집 무너져 내림을 방지)

 

방법

1) 본통옆에 (2,3미터) 블럭 등을 놓고 원통을 옮긴다.

2) 본통 위치에 좌대와 벌통 한칸을 놓고, 옮긴 통에서 위로부터 세칸을 자르고 원통 자리에 놓으면 끝,,,

    (옮긴 원통에는 뚜껑을 덮어주어야겠지요??)

 

 

아주 쉽죠?

 

위에서 세번째를 자르라고 한 것은, 거기에는 알과 애벌레가 있어 여왕이 없을 경우에는 변성왕대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추가 보너스 1)

 

 원래자리에 여왕이 있으면, 왕대를 짓지 않고, 외역벌이 본래자리로 돌아와 벌이 많고, 이때는 자리바꿈을 해주면

 원래자리에 변성왕대를 많이 짓고, 옮긴 쪽에는 태어날 애들이 많아 며칠후 집을 감쌀 수준이 됨.

 

옮긴 쪽에 여왕이 있으면, 외역벌도 그리 많이 안돌아감.

 

 

분봉을 더 원치 않으시면, 변성왕대 만드는 쪽에 왕대 하나만 남기고, 분봉을 더 원하시면

 변성왕대 만드는 통을 더 잘라, 왕대 심어주고 옮기면 끝(이때는 좀 멀리 옮기거나, 장소가 없으시면

가까운 곳에 옮기시고 소문 방향을 반대로 하고 소문 입구에 나무가지를 끼워 집의 위치가 바뀐 것으로 인색하게 하여 외역벌의 회귀를 막아주면 됨)

 

추가 보너스 2)

다른 통이 여유 있으면,,,

위 통을 자른 후 8일째, 다른 통을 위 와 같은 방법으로 자르고(왕대 갯수 - 1만큼)

이틀후 변성왕대를 떼어서 자른 벌통중 변성왕대 만드는 곳에 심어주면 됨, (변성왕대 갯수-1)개.

(n-1이라 함은 왕이 없는 초기 분봉통에 한개를 남겨두어야 하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