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충봉아부패병의 발현시기에 대하여
낭충봉아부패병 (낭충병)에 걸리면 과연 며칠만에 발현될까?
불행히고, 낭충병에 강한 유전자를 가진 토종벌을 실험 검증된 벌이 없습니다.
일부, 그런 이야기를 하고, 저도 혹시 그렇지 않나 하였는데, 일부 지역에 분양된 벌들이 감염되는 현상이 있었기에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되어집니다. (올 150여군 분양중에 5군 분양한 한곳에 발현)
낭충병에 강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그렇게 선전한 벌들(신왕)이 낭충병에 더 쉽게 걸리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질병검사후에 분양받으시고, 기존에 벌이 있으면 그 벌에 대한 질병검사후에 분양받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또한 일부 분들은 낭충병에 감염되면 보름이나, 최소 열흘에서 20일은 되어야 발현된다고 하는데,
이 사항은 사실과 엄청 차이가 납니다.
연구기관과, 여러경로를 통하여 확인한 사항입니다.
낭충병에 노출되면 빠르면 2,3안에 발현된다고 합니다.
실지 그런 경험을 알려주신 분들도 여러분 계시구요.
최근에 낭충병 변종이 발생(한국형)하였는데,
RT-PCR법으로 나타나지 않는것이 아니고,
밀도수와 배열이 기존과 다르게 보일뿐,,, 나타난다고 하고, 유렵형이나 극동아시아형(일명 중국형)과 발현 현상이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낭충병과 전혀 다른 바이러스라면 나타나지 않을수 있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 전혀 다른 바이러스는 없는 상태이구요.
또한 낭충병은 배열과 발현 증상이 다를뿐 망가지는 것은 마찬가지이므로 낭충병을 굳지 구별하지 않아도 된다 합니다.
그리고 봉장에 낭충병이 들어오면, 옆과 옆통으로 점진적 감염이 아니고, 전체 봉군이 거의 일시적으로 나타남으로
낭충병과 비슷한 증상이 있을때,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구요.
의뢰기관에도 처음 실험하시는 곳은 초보자가 하거나 잘못된 방법을 하시거나 잘 모를수 있으므로,
경험이 있는 곳이나 중복 의뢰하는 것도 방법중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